영화는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1999)과 취화선(2002)의 해외판 포스터이다. 다른 감독들보다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를 선정한 이유는, 그가 다른 영화감독들보다도 한국의 정신을 영화를 통해 외국에 잘 소개해온 감독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임권택의 영화들은 1980년대부터 민족 문화의 본질 또는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문화가 아닌 잡종의 하위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다. 방리유의 젊은이들은 파리지앵들과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악상(억양)과 방리유 특유의 속어, 은어를 구사한다. 방리유의 거리곳곳에서 아랍인들끼리 아랍어를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일상적인 일이며, 아예 불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조차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을 뜻하며, 넓게는 문화예술·인문사회·과학기술이 융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게 하는 기술을 뜻한다. 문화기술과 관련된 산업은 소프트웨어, 인터넷, 무선통신, 컴퓨터 분야는 물론 영화·방송영상·게임·음악 분야의 콘텐츠, 패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최근 한국영화는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영화산업은 투자/제작부문의 수익성 악화와 배급/마케팅 비용의 증가 등 영화산업의 수익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영화는 전형적인 고위험 고수익(high-risk high-return)산업이다. 영상물이라는 콘
문화', '청바지 문화', '노래방 문화' 라는 말이 어색하게 들리지 않듯이, 문화가 일종의 산업이 되어버린 요즘, '일본 문화'라는 것은 다원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사무라이 문화'나 '기모노 문화', 혹은 '음란퇴폐 문화'의 상징으로까지 취급받던 일본의 대중문화는 음악과 영화라는 신세대 취향의 영상
영화에 대한 소개.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The Last Samurai)’는 2003년 개봉한 미국, 뉴질랜드, 일본 합작 영화로 한국에는 2004년에 개봉하였다. 이 영화는 19세기 후반 일본의 격변의 시대인 메이지 유신을 배경으로 한다. 감독은 미국 태생의 에드워드 즈윅(Edward Zwick), 각본은 존 로건(John Logan), 마셜 허스
한국의 김치와 같이 서양의 대표 음식인데, 이러한 햄버거를 영화 제목으로 정한 영화도 있다. 바로 ‘햄버거 특공대’이다. 햄버거 특공대의 줄거리 중 내용 일부를 설명하면 이러하다.
에드가 일하는 ‘굿버거’ 맞은 편에 최첨단 시설의 ‘만도버거’가 개업한다. 건물외형과 실내장식은 물론, 종
, 서양에서 표현되는 편협하고 부정적인 오리엔탈리즘은 제거되어야 할 편견 중에 하나 일 것이며 이런 시도는 세계 영화 시장과 문화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헐리우드에서 조금씩 시도, 개선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헐리우드에서 다뤄지고 있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들여다 보기로 하자.
1. 서론
지난여름, 영화 <괴물>의 흥행은 우리 영화계의 가장 큰 화제였다. 괴물의 흥행 요소로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영화 속에 녹아있는 한국적인 문화요소들이 관객들의 흥미를 더하는데 큰 몫을 하였을 것이다. 우리에게 친근한 한강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부터, 캐릭터들의 인물화에 사용된 한